제5회 철저히 분석하라

지휘자는 단원들과 연습하기 전에 악보를 수 백번 이상 들여다보면서 분석을 합니다. 어느 부분을 크게하고 어느 부분을 작게할지, 어느 부분을 길게할지 짧게할지, 어디를 부드럽게 하고 어디를 강하게 할지 철저하게 분석을 합니다.

보통 교향곡 한 곡을 연주하는데에 필요한 음표가 몇개나 될거 같습니까? 바이올린의 경우에는 약 10만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지휘자가 보는 악보에는 그보다 약 10배 가량 더 많은 음표가 적혀있습니다. 그 많은 음표 하나하나에 의미를 찾아내고 위험 요소를 찾아내고 더 좋은 소리를 찾아내기 위해서 지휘자는 매일매일 악보를 들여다 봅니다. 악보에 적혀있는 점 하나도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죠.

산에 오를 때는 그 산의 지형을 완전히 숙지한 사람만이 다른 사람들을 통솔할 수 있겠죠? 정해진 길로만 가야하는 오솔길을 따라가다가 넓은 들판이 나타나면 마음껏 뛰어 다니게도 하고, 멋모르고 절벽쪽으로 달려가는 사람이 있다면 큰소리를 질러서라도 제지를 해야 할 것입니다. 어느 곳에 가면 꽃이 가장 흐드러지게 피어있는지, 어느 포인트에서 내려다 볼 때 가장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지도 안내할 수 있어야합니다.

지휘자는 산행에서의 리더처럼 그 곡에 대해서 세밀한 부분까지 다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나 단체의 리더들도 마찬가지죠. 모든 리더들은 철저하게 분석하고 경험하고 성심껏 노력해야 합니다.

경험하지 않고서 리더가 될 수는 없습니다. 세상의 모든 산을 다 경험할 수는 없겠지만 오르기로 계획한 산 만큼은 직접 경험해야 합니다. 경험 뿐 아니라 그 산에 대해 면밀히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는 성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휘자가 한 악보를 수백번 이상 들여다 보듯, 철저히 분석하는 것은 리더의 기본이며 성실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Share:

Facebook
Twi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