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의 방향 : 로마의 ‘도로망’인가? 중국의 ‘만리장성’인가?

2024-07-15

동・서양에서 인류 문화와 역사에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국가는 중국의 진나라와 로마제국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역사적 배경과 지정학적 환경이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소통방식으로 개척사적 문명을 일구었다. 그 대표적인 상징물이 ’로마의 도로망‘이고, ’중국의 만리장성‘이다.로마의 도로망은 로마 황제 옥타비아누스가 점령지의 넓은 영토를 효율적으로 지배하기 위해 정보와 물자수송, 군대의 이동을 쉽게 하기…

뜸 이야기

2024-07-15

오후 늦게 유방암을 가진 40대 여성분이 내원하였는데, 병마하고 싸움, 이어지는 어려운 치료에 몸과 마음이 지친상태였다. 샤워 중 가슴에 멍울이 만져져서 산부인과 갔더니 큰 병원으로 보냈고, 종합병원에서 유방암 진단을 받고 각종 치료와 겨드랑이 림프 제거술도 받았단다. 질병에 대해 조사도 많이 해서 각종 진단법과 치료법을 꿰뚫어 보고 있었다.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해서 유튜브와…

한국 샤머니즘의 핵심, ‘신굿’과 ‘넋굿’

2024-07-15

굿은 고대부터 이어져 온 한국 샤머니즘의 영적(靈的) 수행의 형태로, 여러 세대에 걸쳐 다양한 의식과 전통으로 변화되어 왔다. 오랜 세월을 거치며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굿이 지닌 근원적인 목적과 본질적 의미에는 큰 차이가 없다.현대에 와서 굿은 목적에 따라 크게 재수굿과 넋굿, 신굿으로 분류하고 있다. ‘재수굿’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현실적인 문제와 그에 대한…

여름에 라떼는 생강라떼지!

2024-07-15

어릴 적 여름. 내 시절의 기억은 조그만 선풍기 앞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돌아가는 선풍기 따라 얼굴을 돌리던 추억이다. 그 바람은 왜 그리 더운지….그나마 선풍기 앞자리는 어르신 아이들 순서에 밀려 젊은이들은 냇가나 큰 나무 그늘 밑에서 부채에 의존하는 게 전부였다.더위 먹었다는 소릴 자주 듣곤 했는데, 더위를 어떻게 먹는다는 말인가? 하고 이해되지…

오감만족 모유(母乳).10

2024-07-15

젖병처럼투명하면좋겠어요 유방이 투명 젖병처럼 되어서 들어가는 것이 보였으면 좋겠다는 엄마들도 있다. 수유를 하면서 걱정인 것은 많이 먹고 있는지, 적당히 먹고 있는지, 적은 것은 아닌지가 항상 걱정스럽다고 한다. 오래 먹으면 젖량이 부족해서 오래 먹는 것일까? 짧게 먹으면 짧은 시간에 과연 얼마를 먹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선다. 얼마를 먹었는지 어떻게 알…

배는 짱짱, 허리는 낭창, 짱짱 낭창 프로젝트.14

2024-07-15

인간이 두 발로 직립해 걸은 역사는 400만~350만년전으로 추정된다. 지금의 유인원처럼 나무위에서 살던 인간은 기후변화로 땅에서 살게 됐다고 한다. 초원이 사막화가 되고 초식동물이 줄어들었다. 초식동물을 먹고 살던 육식동물도 줄어들며 위험요소가 김소해 땅에서 주로 살게 됐다. 인간이 땅에서 살며 꼬리가 퇴화하고, 다리근육이 발달했다. 도구를 사용하기 위해 손이 발달하고, 뇌가 진화해 다른 동물보다…

미래교육의 가치,회복탄력성(回復彈力性, resilience)

2024-06-16

역경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을 ‘회복탄력성(回復彈力性, resilience)’이라고 한다. ‘회복탄력성’을 가진 아이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는 자세를 가지기 때문에 미래 인재들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이다. 2022년도에 고등학교를 중도포기한 학생이 2만 4천 명이다. 포기하는 사유 중 ’학교부적응‘이 제일 높은 데 ’학교부적응‘이란 학습부진으로 인한 학업 기피나 엄격한 학교규칙 혹은 친구와의 관계에…

숙지황 이야기

2024-06-16

한약재는 약으로도 좋지만, 한약재를 직접 키우다보면 키우는 재미도 좋고 어떤 환경에서 잘 자라는지를 보고 약효를 추측하기도 한다. 내가 잘 키우는 약재 중 하나가 지황(地黃)이다. 한의원에 들어오는 생지황 중에서 좀 시들한 것이 있으면 화분에 심어 놓는다. 4월경에 싹이 돋았다가, 5월경에 꽃이 핀다. 꽃대가 올라올 즈음이면 꽃봉오리를 달고 나오는데, 여간 귀여운 것이…

영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공수’

2024-06-16

한국의 샤머니즘 무속은 옛날부터 한국인의 문화적, 정신적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을 끼치며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래된 전통신앙이다. 무속의 핵심은 신과의 연결을 통해 사람들에게 길흉화복을 예지하고 그들이 삶을 지탱할 수 있게 조언(助言)하는 중재자의 역할이다.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점사’와 ‘공수’가 많이 알려져 있지만 그 차이점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오감만족 모유(母乳).9

2024-06-16

유두 상처, 통증 때문에 힘들어요 참고 먹이다보면 좋아진다고 하네요옛날에는 꼭지가 덜렁덜렁해지고, 피가 철철 나서 ‘드라큐라 아기’가 되더라도 참고 먹이다 보면 다 좋아진다고 어른들은 말합니다.6개월만에 두 손 두 발 다 들고, 제발 끊어 달라며 상담실을 찾은 엄마가 있었지요.좋아진다는 말에 혀를 깨물며 참고 먹이다 보니, 두 달 정도 되었을 때 조금 먹일…

First Page
123456